별개의 파일로 모듈 분리하기
이번 장에서 여태 나온 모든 예제는 하나의 파일에 여러 모듈을 정의했습니다. 큰 모듈이라면, 정의를 여러 파일로 나누어 코드를 쉽게 찾아갈 수 있도록 만들어야겠죠.
예를 들어 여러 개의 레스토랑 관련 모듈을 가지고 있는 예제 7-17 코드로 시작해 봅시다. 크레이트 루트 파일에 모든 모듈이 정의되는 형태 대신 이 모듈들을 파일로 추출해 보겠습니다. 이 경우 크레이트 루트 파일은 src/lib.rs지만, 이러한 절차는 크레이트 루트 파일이 src/main.rs인 바이너리 크레이트에서도 작동합니다.
먼저 front_of_house
모듈을 파일로 추출하겠습니다. front_of_house
모듈에 대한 중괄호 내부의 코드를 지우고 mod front_of_house;
선언
부분만 남겨서, src/lib.rs가 예제 7-21의 코드만 있도록 해봅시다.
예제 7-22의 src/front_of_house.rs 파일을 만들기 전까지는
컴파일되지 않음을 유의하세요.
파일명: src/lib.rs
mod front_of_house;
pub use crate::front_of_house::hosting;
pub fn eat_at_restaurant() {
hosting::add_to_waitlist();
}
다음으로 예제 7-22처럼 src/front_of_house.rs이라는 새 파일을
만들어 중괄호 안에 있던 코드를 위치시킵니다. 크레이트 루트에
front_of_house
라는 이름의 모듈 선언이 나왔으므로 컴파일러는
이 파일을 살펴봐야 한다는 것을 알게 됩니다.
파일명: src/front_of_house.rs
pub mod hosting {
pub fn add_to_waitlist() {}
}
모듈 트리에서 mod
선언을 사용하여 파일을 로드하는 것은 한 번만 하면 됩니다.
일단 그 파일이 프로젝트의 일부란 것을 컴파일러가 파악하면
(그래서 모듈 트리 내 mod
구문을 집어넣은 곳 옆에 코드가 있음을 알게 되면),
‘경로를 사용하여 모듈 트리의 아이템 참조하기’절에서
다루었던 것처럼 프로젝트의 다른 파일들은 선언된 위치의 경로를 사용하여
로드된 파일의 코드를 참조해야 합니다. 즉, mod
는 다른
프로그래밍 언어에서 볼 수 있는 ‘포함하기 (include)’ 연산이
아닙니다.
다음으로 hosting
모듈을 파일로 추출하겠습니다. hosting
이
루트 모듈이 아니라 front_of_house
의 자식 모듈이기 때문에 과정이
약간 다릅니다. hosting
의 파일을 모듈 트리 내 부모의 이름이 될
새 디렉터리, 즉 이 경우에는 src/front_of_house/ 에 위치시키겠습니다.
hosting
을 옮기는 작업을 시작하기 위하여, src/front_of_house.rs에는
hosting
모듈의 선언만 있도록 수정합니다:
파일명: src/front_of_house.rs
pub mod hosting;
그다음 src/front_of_house 디렉터리를 만들고 그 안에 hosting.rs
파일을 생성한 다음 hosting
모듈 내용을 작성합니다:
파일명: src/front_of_house/hosting.rs
pub fn add_to_waitlist() {}
hosting.rs를 src/front_of_house 대신 src 디렉터리에 넣으면 컴파일러는
hosting.rs 코드가 front_of_house
모듈의 하위에 선언되지 않고 크레이트 루트에
선언된 hosting
모듈에 있을 것으로 예상합니다. 어떤 파일에서
어떤 모듈의 코드를 확인할지에 대한 컴파일러의 규칙은 디렉터리와 파일이
모듈 트리와 더 밀접하게 일치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대체 파일 경로
지금까지는 러스트 컴파일러가 사용하는 가장 관용적인 파일 경로를 다루었지만, 러스트는 예전 스타일의 파일 경로 또한 지원합니다. 크레이트 루트 내에 선언된
front_of_house
모듈에 대하여, 컴파일러는 다음의 위치에서 모듈의 코드를 찾아볼 것입니다:
- src/front_of_house.rs (우리가 지금 다룬 형태)
- src/front_of_house/mod.rs (예전 스타일, 여전히 지원되는 경로)
front_of_house
의 서브모듈인hosting
이라는 모듈에 대해서는 다음의 위치에서 모듈의 코드를 찾아볼 것입니다:
- src/front_of_house/hosting.rs (우리가 지금 다룬 형태)
- src/front_of_house/hosting/mod.rs (예전 스타일, 여전히 지원되는 경로)
만약 같은 모듈에 대해 두 스타일 모두를 사용하면 컴파일 에러가 납니다. 같은 프로젝트에서 서로 다른 모듈에 대해 양쪽 스타일을 섞어 사용하는 것은 허용되지만, 프로젝트를 살펴보는 사람들에게 혼란을 줄 가능성이 있습니다.
mod.rs라는 이름의 파일을 사용하는 스타일의 주요 단점은 프로젝트에 여러 파일의 이름이 mod.rs로 끝나게 되어, 에디터에서 이 파일들을 동시에 열어두었을 때 헷갈릴 수 있다는 점입니다.
각 모듈의 코드를 별도의 파일로 옮겼고, 모듈 트리는 동일한 상태로 남아있습니다.
eat_at_restaurant
내의 함수 호출은 그 정의가 다른 파일들에 있다 하더라도
아무 수정 없이 동작할 것입니다. 이러한 기술은 모듈의 크기가 증가했을 때
이를 새로운 파일로 옮기도록 해줍니다.
src/lib.rs 파일의 pub use crate::front_of_house::hosting
구문을 변경하지 않았으며,
use
구문이 크레이트의 일부로 컴파일되는 파일에 영향을 주지 않는다는 점도 주목해 주세요.
mod
키워드는 모듈을 선언하고,
러스트는 모듈과 같은 이름의 파일에서
해당 모듈에 들어가는 코드를 찾습니다.
정리
러스트에서는 패키지를 여러 크레이트로 나누고, 크레이트를 여러 모듈로 나누어
한 모듈에 정의된 아이템을 다른 모듈에서 참조할 수 있게 해줍니다. 절대 경로나
상대 경로를 지정하면 이를 수행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경로는 use
구문을
사용해 스코프 안으로 가져올 수 있으므로 해당 스코프에 있는 아이템을 여러 번
사용해야 할 때 더 짧은 경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모듈 코드는 기본적으로
비공개지만, pub
키워드를 추가해 정의를 공개할 수 있습니다.
다음 장에서는 이렇게 깔끔하게 구성된 여러분의 코드에서 사용할 수 있는 표준 라이브러리의 컬렉션 자료구조를 몇 가지 살펴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