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조체 정의 및 인스턴트화
구조체는 여러 개의 연관된 값을 가질 수 있다는 측면에서 볼 때 ‘튜플 타입’절에서 살펴본 튜플과 비슷합니다. 튜플처럼 구조체의 구성 요소들은 각각 다른 타입이 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여기에 더해서, 구조체는 각각의 구성 요소에 이름을 붙일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각 요소가 더 명확한 의미를 갖게 되고, 특정 요소에 접근할 때 순서에 의존할 필요도 사라지게 되어 튜플보다 유연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구조체를 정의하려면 struct
키워드와 해당 구조체에 지어줄 이름을 입력합니다.
이때 구조체 이름은 함께 묶을 데이터의 의미에 맞도록 지어주세요.
이후 중괄호 안에서는 필드 (field) 라고 부르는
각 구성 요소의 이름 및 타입을 정의합니다.
다음 예제 5-1은 사용자 계정 정보를 저장하는 구조체입니다.
파일명: src/main.rs
struct User { active: bool, username: String, email: String, sign_in_count: u64, } fn main() {}
정의한 구조체를 사용하려면 해당 구조체의 각 필드에 대한 구체적인 값을 정하여 구조체의 인스턴스 (instance) 를 생성해야 합니다. 인스턴스를 생성하려면 먼저 구조체의 이름을 적고, 중괄호를 열고, 그 안에 필드의 이름 (key) 과 해당 필드에 저장할 값을 키: 값 쌍의 형태로 추가해야 합니다. 이때 필드의 순서는 구조체를 정의했을 때와 동일하지 않아도 됩니다. 바꿔 말하면, 구조체 정의는 해당 타입에 대한 일반 양식 같은 것이며, 인스턴스는 그 양식에 실제 값을 넣은 것으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예를 들면 어떤 특정 사용자를 예제 5-2처럼 선언할 수 있습니다.
파일명: src/main.rs
struct User { active: bool, username: String, email: String, sign_in_count: u64, } fn main() { let user1 = User { active: true, username: String::from("someusername123"), email: String::from("someone@example.com"), sign_in_count: 1, }; }
구조체 내 특정 값은 점(.) 표기법으로 얻어올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사용자의 이메일 주소를 가져오려면 user1.email
처럼 사용할 수 있습니다.
가변 인스턴스라면 같은 방식으로 특정 필드의 값을 변경할 수도 있습니다.
다음 예제 5-3은 가변 인스턴스의
email
필드 값을 변경하는 예시입니다.
파일명: src/main.rs
struct User { active: bool, username: String, email: String, sign_in_count: u64, } fn main() { let mut user1 = User { active: true, username: String::from("someusername123"), email: String::from("someone@example.com"), sign_in_count: 1, }; user1.email = String::from("anotheremail@example.com"); }
가변성은 해당 인스턴스 전체가 지니게 됩니다. 일부 필드만 가변으로 만들 수는 없으니, 기억해 두시기 바랍니다. 다른 표현식과 마찬가지로, 함수의 마지막 표현식에 구조체의 새 인스턴스를 생성하는 표현식을 써서 해당 인스턴스를 암묵적으로 반환할 수 있습니다.
예제 5-4에서는 build_user
함수가 사용자 이메일과 이름을 전달받고,
active
, sign_in_count
를 각각 true
, 1
로 설정한
User
인스턴스를 반환하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파일명: src/main.rs
struct User { active: bool, username: String, email: String, sign_in_count: u64, } fn build_user(email: String, username: String) -> User { User { active: true, username: username, email: email, sign_in_count: 1, } } fn main() { let user1 = build_user( String::from("someone@example.com"), String::from("someusername123"), ); }
특별히 나쁜 부분은 없지만, 매개변수명과 구조체 필드명이
email
, username
으로 동일한데 굳이 반복해서 작성하는 건 귀찮은 감이 있군요.
구조체의 필드 개수가 많아지면 많아질수록 이런 귀찮음은 커질 겁니다.
한번 축약법을 사용해 볼까요?
필드 초기화 축약법 사용하기
예제 5-4처럼 변수명과 구조체 필드명이 같을 땐,
필드 초기화 축약법 (field init shorthand) 을 사용해서 더 적은 타이핑으로
같은 기능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 다음 예제 5-5는 email
, username
을
반복 작성하는 대신 필드 초기화 축약법을 사용한 예제입니다.
파일명: src/main.rs
struct User { active: bool, username: String, email: String, sign_in_count: u64, } fn build_user(email: String, username: String) -> User { User { active: true, username, email, sign_in_count: 1, } } fn main() { let user1 = build_user( String::from("someone@example.com"), String::from("someusername123"), ); }
이번에는 build_user
함수에서
User
구조체의 인스턴스를 생성할 때
email: email
처럼 작성하는 대신,
변수명과 필드명이 같다는 점을 이용해 email
로만 작성한 모습입니다.
물론, 함수는 이전과 같이 잘 작동합니다.
기존 인스턴스를 이용해 새 인스턴스를 만들 때 구조체 업데이트 문법 사용하기
다른 인스턴스에서 대부분의 값을 유지한 채로 몇 개의 값만 바꿔 새로운 인스턴스를 생성하게 되는 경우가 간혹 있습니다. 그럴 때 유용한 게 바로 구조체 업데이트 문법 (struct update syntax) 입니다.
먼저 예제 5-6에서는 구조체 업데이트 문법을 사용하지 않고 새로운 User
인스턴스 user2
를 만드는 방법을 보여줍니다. email
에는 새로운 값을
설정했지만, 나머지 값들에는 예제 5-2에서 만들었던 user1
의 값과 동일합니다.
파일명: src/main.rs
struct User { active: bool, username: String, email: String, sign_in_count: u64, } fn main() { // --생략-- let user1 = User { email: String::from("someone@example.com"), username: String::from("someusername123"), active: true, sign_in_count: 1, }; let user2 = User { active: user1.active, username: user1.username, email: String::from("another@example.com"), sign_in_count: user1.sign_in_count, }; }
구조체 업데이트 문법을 사용하면 다음 예제 5-7처럼 더 적은 코드로
같은 효과를 낼 수 있습니다. ..
문법은 따로 명시된 필드를 제외한
나머지 필드를 주어진 인스턴스의 필드 값으로 설정합니다.
파일명: src/main.rs
struct User { active: bool, username: String, email: String, sign_in_count: u64, } fn main() { // --생략-- let user1 = User { email: String::from("someone@example.com"), username: String::from("someusername123"), active: true, sign_in_count: 1, }; let user2 = User { email: String::from("another@example.com"), ..user1 }; }
예제 5-7의 코드 또한 email
값이 다른 user2
인스턴스를
생성하지만 username
, active
, sign_in_count
는 user1
의
필드와 같은 값을 갖게 합니다. user1
의 값들과 동일한 값들로
나머지를 채우려면 ..user1
을 제일 끝에 적어야 하지만,
다른 필드들은 구조체의 정의 내에 있는 필드들의 순서와는
상관없이 우리 마음대로 몇 개든 임의 순서로 적을 수
있습니다.
구조체 업데이트 문법이 대입처럼 =
을 이용한다는 점을 주목하세요;
‘변수와 데이터 간 상호작용 방식: 이동’절에서
본 것처럼, 이 구문은 데이터를 이동시킵니다. 이 예제에서 user2
를 생성한
이후에는 user1
을 더 이상 사용할 수 없는데, 이는 user1
의 username
필드의 String
이 user2
로 이동되기 때문입니다. user2
에 email
과
username
의 String
모두를 제공하고 user1
에서는 active
와
sign_in_count
값만 사용한다면, user2
를 만든 이후에도 user1
는
유효합니다. active
와 sign_in_count
모두 Copy
트레이트를 구현한
타입이므로, ‘스택에만 저장되는 데이터: 복사’절에서
살펴본 동작이 적용됩니다.
명명된 필드 없는 튜플 구조체를 사용하여 다른 타입 만들기
러스트는 튜플과 유사한 형태의 튜플 구조체 (tuple structs) 도 지원합니다. 튜플 구조체는 구조체 자체에는 이름을 지어 의미를 주지만 이를 구성하는 필드에는 이름을 붙이지 않고 타입만 적어 넣은 형태입니다. 튜플 구조체는 튜플 전체에 이름을 지어주거나 특정 튜플을 다른 튜플과 구분하고는 싶은데, 그렇다고 각 필드명을 일일이 정해 일반적인 구조체 형태로 만들면 너무 장황하거나 불필요할 경우 유용합니다.
튜플 구조체의 정의는 일반적인 구조체처럼 struct
키워드와 구조체 명으로 시작되나,
그 뒤에는 타입들로 이루어진 튜플이 따라옵니다. 예시로 살펴볼까요?
다음은 각각 Color
, Point
라는 두 개의 튜플 구조체 정의 및 사용 예시입니다.
파일명: src/main.rs
struct Color(i32, i32, i32); struct Point(i32, i32, i32); fn main() { let black = Color(0, 0, 0); let origin = Point(0, 0, 0); }
black
, origin
이 서로 다른 튜플 구조체의 인스턴스이므로,
타입이 서로 달라진다는 점이 중요합니다.
구조체 내 필드 구성이 같더라도 각각의 구조체는 별도의 타입이기 때문이죠.
즉, Color
타입과 Point
타입은 둘 다 i32
값 3개로 이루어진 타입이지만,
Color
타입을 매개변수로 받는 함수에
Point
타입을 인수로 넘겨주는 건 불가능합니다.
앞서 말한 점을 제외하면 튜플처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여러 부분으로 해체할 수도 있고, .
과 인덱스로 개별 값에 접근할 수도 있죠.
필드가 없는 유사 유닛 구조체
필드가 아예 없는 구조체를 정의할 수도 있습니다. 이는
‘튜플 타입’에서 다룬 유닛 타입 ()
와
비슷하게 동작하므로 유사 유닛 구조체 (unit-like structs) 라 지칭합니다.
유사 유닛 구조체는 어떤 타입에 대해 트레이트를 구현하고 싶지만 타입 내부에
어떤 데이터를 저장할 필요는 없을 경우 유용합니다. 트레이트에 대해서는 10장에서
자세히 다루겠습니다. 아래는 AlwaysEqual
이라는 이름의 유닛 구조체를
선언하고 생성하는 예제입니다:
파일명: src/main.rs
struct AlwaysEqual; fn main() { let subject = AlwaysEqual; }
AlwaysEqual
을 정의하기 위해서 struct
키워드 뒤에 이름을 쓰고
바로 세미콜론을 붙였습니다. 중괄호나 괄호도 필요 없습니다! 그런 다음
subject
변수에 AlwaysEqual
인스턴스를 만들어 넣을 때도 비슷한
방식을 사용합니다: 정의한 이름을 적어 넣고, 중괄호나 괄호는 안 썼습니다.
나중에 AlwaysEqual
의 모든 인스턴스는 언제나 다른 모든 타입의
인스턴스와 같도록 하는 동작을 구현하여, 이미 알고 있는 결괏값의
테스트 용도로 사용한다고 가정해 봅시다. 이런 동작에는 데이터가 필요 없을
것입니다! 유사 유닛 구조체를 포함하여 임의의 타입에 대한 트레이트를 정의하고
구현하는 방법은 10장에서 다룰 것입니다.
구조체 데이터의 소유권
예제 5-1의
User
구조체 정의에서는 의도적으로&str
문자열 슬라이스 대신 구조체가 소유권을 갖는String
타입을 사용했습니다. 구조체 인스턴스가 유효한 동안 각 인스턴스 내의 모든 데이터가 유효하도록 만들기 위해서죠.참조자를 이용해 구조체가 소유권을 갖지 않는 데이터도 저장할 수는 있지만, 이는 10장에서 배울 라이프타임 (lifetime) 을 활용해야 합니다. 라이프타임을 사용하면 구조체가 존재하는 동안에 구조체 내 참조자가 가리키는 데이터의 유효함을 보장받을 수 있기 때문이죠. 만약 라이프타임을 명시하지 않고 참조자를 저장하고자 하면 다음처럼 문제가 발생합니다.
파일명: src/main.rs
struct User { active: bool, username: &str, email: &str, sign_in_count: u64, } fn main() { let user1 = User { active: true, username: "someusername123", email: "someone@example.com", sign_in_count: 1, }; }
라이프타임이 명시돼야 한다며 컴파일러가 에러를 일으킬 겁니다.
$ cargo run Compiling structs v0.1.0 (file:///projects/structs) error[E0106]: missing lifetime specifier --> src/main.rs:3:15 | 3 | username: &str, | ^ expected named lifetime parameter | help: consider introducing a named lifetime parameter | 1 ~ struct User<'a> { 2 | active: bool, 3 ~ username: &'a str, | error[E0106]: missing lifetime specifier --> src/main.rs:4:12 | 4 | email: &str, | ^ expected named lifetime parameter | help: consider introducing a named lifetime parameter | 1 ~ struct User<'a> { 2 | active: bool, 3 | username: &str, 4 ~ email: &'a str, | For more information about this error, try `rustc --explain E0106`. error: could not compile `structs` due to 2 previous errors
위 에러를 해결하여 구조체에 참조자를 저장하는 방법은 10장에서 알아보겠습니다. 지금 당장은
&str
대신String
을 사용하는 것으로 넘어가도록 하죠.